아티클

2025 트렌드 살펴보기

제트썬 2025. 2. 12. 08:30

안녕하세요!🍀
2025 새해를 맞아 새롭게 떠오르는 트렌드들을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디자이너라면 무조건 아는 PANTONE과 ADOBE, 트렌트코리아 서적에 나오는 트렌드들을 정리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트렌드를 정리하는 시간으로 갖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uiux에서 활용 가능한, 해도 좋을 것 같은 트렌드를 뽑아 작성해 보겠습니다!

 


 

PANTONE(팬톤)

이미지 출처 ❘ 어도비 홈페이지

팬톤이 선정한 2025 올해의 컬러 모카무스(Mocha Mousse)

 

2025년 팬톤이 올해의 컬러로 선정한 모카무스 색상은
내재된 풍부함과 감각적이고 따스한 위로를 담은 은은한 브라운톤으로 편안함에 대한 갈망을 충족시킬 뿐 아니라, 타인과 함께 나누고 선물할 수 있는 소박한 즐거움의 여유로움을 표현 색상
입니다.

 

이미지 출처 ❘ 어도비 홈페이지

따뜻한 브라운 계열의 모카무스 색상을 활용한 팔레트를 팬톤에서 제안한 2가지 분위기를 살펴보자면..

 

여유로운 우아함

부드러운 초콜릿 분위기의 잔잔하고 우아한 느낌을 느낄 수 있는 팔레트로 고급스럽고 가볍지 않은 분위기를 연출할 때, 활용하기 좋아 보이는 팔레트인 것 같습니다.

 

꽃의 여정

이름과 동일한 분위기로 좀 더 자연에 가까운 색상을 가미해 여유로운 우아함 팔레트보다는 모카무스와 더불어 다채롭고 묵직한 색감을 사용하고 싶을 때 참고해도 좋겠습니다.

 


 

ADOBE(어도비)

 

어도비에서 선정한 2025 CNF 디자인 트렌드는 총 4가지로
판타스틱 프론티어(Fantastic Frontiers), 유머와 웃음(Levity and Laughter), 타임워프(Time Warp). 몰입의 세계(Immersive Appeal)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어도비 홈페이지, Ai로 생성한 이미지

 

판타스틱 프론티어(Fantastic Frontiers)

인간의 일탈 욕구를 반영해 상상력과 비현실적이고 마법 같은 미지의 세계를 기술과 문화를 결합하여 무한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미래를 제시하는 트렌드로
생성형 AI를 통해 비일상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채널A 뉴스, 짤쓸사람님 인스타그램

 

경쾌함과 웃음(Levity and Laughter)

유머, 밈과 같은 유쾌한 콘텐츠가 소셜 미디어에서 파급력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를 기반으로 대중과 소통하고 친근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트렌드인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롯데껌 광고, SBS드라마 천원짜리 변호사 포스터

 

타임워프(Time Warp)

과거의 스타일과 미학을 현대적이고 미래적인 관점에서 재해석한 트렌드로 시대를 넘나드는 콘텐츠 제작에 영감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섬세이 테라리움, 서울마이소울 서울라이프 팝업스토어

 

몰입의 세계((Immersive Appeal)

화면 속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몰입감 높은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상승했습니다.
따라서 오감을 자극하는 경험을 바탕으로 화면 속에서 오는 피로를 해소시켜 줄 수 있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 잡은 것 같네요.

 


 

트렌드코리아2025

 

매년 나오는 트렌드코리아 서적을 구매해서 읽어보라던 교수님의 말씀에 따라 서적을 구매하진 않았지만 구글링을 통해 10가지를 엿볼 수 있었는데요?
딱 디자인적으로 쓰기가 애매한 트렌드들도 있지만 알아두면 나쁠 것 없는 트렌드 10가지 확인해 볼까요?

 

이미지 출처 ❘ 인생 녹음 중 유튜브 채널

  1. 옴니보어: 옴니보어는 동물 및 식물성 식품을 모두 섭취하는 잡식성 생물을 뜻하는데 개인의 취향과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의미합니다.
  2. 아보하: 아주 보통의 하루를 줄인 줄임말로, 더 행복하지도 덜 행복하지도 않고 아주 작은 것에도 만족하는 소확행 마인드를 의미합니다.
  3. 토핑경제: 개인적으로 옴니보어와 유사하다고 생각되는 트렌드인데, 자기만의 독창성 있는 개성을 추구하거나 기호를 추가해 자신만의 스타일로 색다르게 표현하는 것이라네요.
    예를 들면, 요아정이 인기인 이유도 토핑경제 트렌드에 발맞춰 잘 나왔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네요.
  4. 페이스테크: 기계가 사람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에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기술을 뜻합니다.
  5. 무해력: 개인적으로 요 무해력 정말 좋아하는데 작고 귀여운 것들이 발휘하는 힘을 무해력이라고 합니다.
  6. 그러데이션 K: 간단하게 다문화 시대를 생각하면 될 것 같고 한류가 발전함에 따라 한국문화의 세계적인 융합을 나타냅니다.
    요즘 로제의 A.P.T나 걸그룹 캣츠아이가 그라데이션 K에 적합한 예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7. 물성매력: 손에 잡히는 요소, 특정 대상에 물리적 가치를 직접 체감해 물리적 매력을 느끼도록 하는 것입니다.
  8. 기후감수성: 기후 변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대응을 강조하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이는 지속 가능한 환경 보호와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를 나타냅니다.
    케이스티파이, 플라스틱아크와 같은 리사이클 제품들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도 기후감수성 때문이지 않을까요?
  9. 공진화전략: 다양한 산업 간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공동 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0. 원포인트업: 거창한 목표 대신 실천 가능한 작은 목표를 세우고 이를 지속적으로 실천하며 성장하는 방식입니다.

 

결론

이렇게 다양한 트렌드들을 살펴보았는데요? 디자인적으로 활용해 볼 수 있는 것도 있고 어떤 것에 접목하기보다는 방식이나 마인드 같은 트렌드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시선에서
트렌드에 발맞춰 목표를 세워보거나 저희처럼 디자이너라면 한번 어떤 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다음에 시간이 난다면 오늘 확인해 본 다양한 트렌드를 활용해 디자인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한번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1만 2만 3만 4만 5만 6만 chill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