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앞으로의 디자인 트랜드

라이징펀치 2025. 3. 19. 09:02

 

안녕하세용~
디자인 이칠공입니다! 💌
오늘은 디자인 이칠공이 생각하는 앞으로의 변화되는 디자인 트랜드에 대해 주저리를 해볼까 합니다!
중간에 꿀팁들도 함께 소개해드릴테니 참고해주세요~!


나다움을 강조한 디자인

 

요즘 그리고 앞으로는 점점 사람들이 나답게 살아가는 인생의 방향성을 추구하고 있다는데요.
사회생활을 하며 인간관계도 중요한건 사실이지만 제일 중요한게 바로 자신이라는 것,
그래서 사람들이 요즘은 나답게 살아가는데에 더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듯 해요. 😊

한창 MBTI라는 것도 유행했는데요.
상대의 성향이나 관계에서의 방향을 알 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나 자신이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도 파악하기에 아주 좋은 역할을 했다고 생각해요.
이처럼 나다움을 강조하는 쪽으로 디자인 트랜드 또한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퍼스널 아이덴티티

 

사람들이 점점 자신의 개성을 추구하고 보여주는 걸 선호하는데요.
패션, 메이크업, 퍼스널브랜딩, 인테리어 등등.. 외적인 부분에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추구하고 보여주고 있어요.
작년부터는 ‘텍스트힙(Text Hip)’이라는 새로운 트랜드가 나타나기도 했는데요.
독서를 힙하게 느끼고 텍스트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는 표현 방식입니다.
이렇게 외적인, 내적인 모습 모두 나다움을 추구하는 모습 속에서 디자인 방향성이 많이 달라졌음을 체감할 수 있는 듯해요.😎

 

 

여러분들도 나다운게 무엇인지, 어떻게 표현할수 있을지 한 번 고민해보세요!
꽤나 어렵고 철학적인 말처럼 들리겠지만 그 여정이 완벽할 필요는 없어요.
내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만으로도 가치가 있는 거니까요. 😊

 

 

꾸르팁🧉 - 퍼스널 태그라인

자기만의 ‘퍼스널 태그라인(Personal Tagline)’을 만들어보세요.
자기의 특징, 추구하는 목표나 가치 등을 종합하여 내가 누구인지 간단한 문장으로 만들면 되는데요.
예시 : ‘나는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사랑하는 이칠공 디자이너’

뭐든 써보면 정리가 되듯이 문장을 통해 ‘나다움’이 더 명확하게 정의되고 그것을 통해 앞으로도 더 자신을 알 수 있을거에요.
🥰(자신을 사랑하자!)

 


오프라인 팝업(POP-UP)

디오디너리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theordinarykorea/)

 

요즘은 디지털을 넘어서 오프라인에서 팝업 형식으로 브랜드나 컨텐츠, 상품을 홍보하는데요.
디지털 컨텐츠가 넘쳐나는 시대에 오프라인 공간에서 고객을 직접 만나고 소통하며 아이덴티티를 직접 전달하는 과정이 높은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고 있으며
실제로 팝업을 통한 홍보가 고객들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신선하고 감각적인 공간 연출

팝업스토어는 일시적인 매장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팝업스토어에서는 상품 판매가 아닌 브랜드 세계관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공간 연출이 가장 중요합니다.
팝업디자인은 디자인의 대상, 범위가 굉장히 넓고 제약이 없다는 것을 매력으로 볼 수 있어요.

헤이팝 <카멜 커피가 ‘작업자들의 도시’로 꾸며집니다>

 

다양한 문화 접목

팝업에 특정 지역이나 문화를 접목하여 디자인하는 방식도 많이 보여지고 있는데요.
이는 브랜드가 고객을 더 이해하고 공감하며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웰로 <짱구 전주한옥마을 팝업스토어>

 

꾸르팁🧉 - 헤이팝

헤이팝(heyPOP)은 다양한 팝업스토어들을 소개하는 사이트입니다.
프로젝트와 트랜드, 핫플레이스도 소개하고 있으니 팝업에 대해 관심이 있으시다면
많은 정보들이 있으니 참고해도 좋을 것 같아요!

헤이팝 웹사이트

 

 

 

heyPOP l 헤이팝

요즘 팝업과 공간이 궁금할 때, 헤이팝

heypop.kr

 

 

꾸르팁🧉 - 성수동 라이프

 

수동은 팝업의 성지라고 불리는데요.
팝업스토어가 많이 있는 성수동에서 많은 사람들이 팝업 투어를 하기도해요.
현재 성수동에서 진행되는 팝업과 핫한 브랜드샵, 전시들을 소개하고 있으니 팝업투어를 한번 계획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성수동라이프 인스타그램(@sungsooodong)

 

 

 

경험의 가치를 높게 생각하는 고객들의 심리를 파악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팝업스토어.
앞으로도 꾸준히 디자인 트랜드로 자리하고 있을 것 같네요.
😁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디자인

 

요즘의 소비자들은 단순히 예쁜 디자인보다 윤리적이고 지속가능한 브랜드를 선호하는데요.
이에 따라서 디자인업계에서도 환경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디자인을 하고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디자인(Sustainable Design)은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는 디자인 접근 방식을 의미해요.


어떻게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할 수 있을까요?

 

업사이클링(Upcycling) 하기

패키지가 재활용이 가능한지? 제품 사용 과정에서 환경오염이 발생하는지? 등

다양한 관점에서 지속 가능성을 고민하는 것이 중요해요.
소재의 선택뿐만 아니라, 제작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 사용 후 폐기 방법과 생분해 가능성까지 고려해야 진정한 친환경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답니다.

캄파나 형제가 만든 파벨라 체어(https://mydesignlife.com/objects/favela-chair/)

 

 

제품 수명을 연장하는 디자인 하기

제품 수명을 연장할 수 있도록 모듈형 디자인, 리필 가능한 구조, 다회용 소재 활용 등의 방법을 적용할 수도 있어요.
친환경 디자인은 단순한 트렌드가 아니라, 디자이너가 반드시 고민해야 할 필수 요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

더바디샵 웹사이트 <리필바 이용법>

 

 

 

탄소배출 줄이는 디자인하기

탄소중립실천포털

 

디자인이 친환경적이라 해도, 제작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면 지속 가능하다고 보기 어려워요.
따라서 제작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도 중요한 요소인데요.
친환경 공정을 사용하거나 운송거리를 줄여 탄소배출을 절감하는 등의 방법들이 있습니다.

 

꾸르팁🧉 - 탄소중립 생활실천

탄소중립실천포털 웹사이트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소개할 곳은 탄소중립실천포털 사이트입니다.
탄소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생활 실천 팁과 실천 후기들을 볼 수 있습니다.
직접 관심을 가지고 실천해보는 것도 아주아주 좋을것 같은데요.
실천은 어렵지만 작은 실천이 쌓여서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을거에요!

 

 

탄소중립 실천포털

탄소중립 실천포털

www.gihoo.or.kr

 

 

결국에 지속 가능한 디자인은 환경을 고려한 책임감 있는 선택에서 시작된다고 볼 수 있어요.
앞으로의 디자인은 단순히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해결책이 되어야 합니다.🤗

 

Goog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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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이칠공이 생각하는 최신 디자인 트랜드에 대해서 써보았는데요.

점점 디자인 트랜드는 단순한 시각적 아름다움을 넘어서 경험과 정체성, 윤리적 가치 등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디자인 이칠공도 앞으로 달라지는 디자인 방향성에서 다양한 가치를 담아내도록 노력할거에요.😊

 

그럼 이번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언제든지 궁금한 점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